Media Log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

주로 시각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기업 로고나 상징(symbol) 마크를 통해 나타내며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합니다. 사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래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가운데 하나로  195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정보화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정체성 표현뿐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나가는 데 꼭 필요한 작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CI는 다른 기업의 차이점을 표현하여야 하며 지속성과 일관성, 그리고 해당 기업 문화 및 경영전략과 들어맞아야 합니다.

흔히 CI를 로고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로고는 글자를 디자인하여 만드는 것이지만 CI는 쉽게 말해 기업을 대표하는 로고인 것입니다. 예를 들면 흔히 먹는 고래밥이라는 과자를 보자면 고래밥은 로고, 오리온은 CI가 되는 것입니다. 즉 로고는 고래밥이란 글자를 디자인 한 것이고 CI는 오리온이란 글자를 디자인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CI보다는 로고가 좀 더 큰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래밥은 로고, 오른쪽 상단의 오리온은 CI)

신고

subm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