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8. 3. 16:54




◈ 소개

황제 다이어트는 육류와 기름진 음식을 실컷 먹고도 살을 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황제 다이어트라는 명칭에는 육류를 마음껏 섭취한다는 의미가 강하지만, 주된 방법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보통 섭취한 탄수화물은 대부분이 몸 속에서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이 되고, 여분의 포도당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살이 찌게 됩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을 거의 섭취하지 않으면 몸은 에너지원을 얻기 위해 체지방을 분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장단점

이 방법은 저열량 다이어트보다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낮고 배고픔과 식사 집착이 감소하지만 피로감, 기립성 저혈압, 혈청 요산 상승, 구취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기를 마음껏 먹게 되면 고기에 다량 함유된 지방질도 대량으로 섭취하게 되어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이로 인해 고지혈증과 관상동맥경화증 등의 발병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저당질 고단백 식사는 체내 칼슘의 소실을 초래하여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고, 우리 몸의 열량원이 당질의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단백질이 열량원으로 쓰이게 되고, 그러다 보면 근육과 장기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이 부족하여 근육과 장기의 단백질이 분해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뇌의 경우 포도당이 주원료로 쓰이기 때문에 당질을 오랜 기간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결국 뇌를 굶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장기간 실시하면 위험부담이 크므로 단기간(주로 2주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추천 메뉴

-육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오리고기)

-모든 생선, 새우, 게, 가재, 달걀, 두부

-야채(상추, 오이, 무, 호박, 시금치, 피망, 토마토)

-버터, 치즈, 기름, 지방, 양념(조미료, 식초, 마요네즈, 소금)

음료수(물, 차, 커피, 적포도주, 소주, 위스키)


◈ 금지 메뉴

-밥, 밀가루 음식(우동, 라면, 빵, 케이크)

-전분이 들어간 음식(대부분 중국요리)

-감자, 고구마, 당근, 마늘, 양파, 대추, 김, 미역, 다시마, 과일통조림, 밤, 감, 건포도, 바나나, 사과, 배, 포도, 귤, 땅콩, 초콜릿, 옥수수 기름, 설탕, 꿀, 잼, 매실주, 맥주, 청주 등



Posted by 그린블로그 DEV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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